[자전거] 자전거 관리방법 & 주요명칭

1. 나에게 맞는 자전거 선택법은?


● 성별에 따른 선택

  남성은 한쪽 발은 페달을 밞고 나머지 발은 발의 반정도가 땅에 닿을 정도가 적당하다.

  여성은 편안한 자세로 안장에 앉아 양쪽발의 반 정도가 땅을 밟을 수 있을 정도가 적당하다.


● 안장의 높이

  소홀히 생각하기 쉬운 부분이안장 높이다. 안장 높이가 좋지 않으면 불편한 자세로 인해 무릎과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안장의 수평을 맞추고 차체와 일직선인지 확인후 안장에 앉았을 때 양 발의 앞꿈치가 지면에 살짝 닿는 정도가 적당하다.


● 핸들

  핸들은 차체와 '+'자로 유지가 되어야하며 잘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페달은 페달크랭크의 휘어짐이나 페달 고정여부를 자주 확인한다.


산악자전거

  비포장 주행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안정감이 있어야하고, 자전거를 쉽게 조정할 수 있어야하기에

   자신의 신장에 비해 프레임이 다소 작은 자전거를 선택한다.



2. 자전거를 잘 관리 하는 방법

자전거를 탈 때, 기본적인 관리를 평소에 한다면 안전한 라이딩 및 자전거의 수명을 늘릴 수 있다.

차체에 묻은 흙이나 이물질은 그때 그때 털어내고, 젖은 헝겊으로 차체를 닦은 후, 마른 헝겊으로는 물기를 잘 닦아준다.

느슨해진 부분의 나사는 자주 확인해서 조이고 체인, 변속기, 브레이크레버, 케이블 등의 주유부에 오일을 보충한다.


● 부식 방지법

  외부에 자전거를 계속 주차시키다 보면, 비가 오거나 습한날 자전거 부품이 부식될 우려가 높다.

 부식이 지속된 상태에서 자전거 운행을 할 경우, 체인이 끊어지면서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 잘 닦아 주고

   부식의 우려가 있는 부품은 윤활제를 골고루 발라주는게 좋다.

 부식 방지제, 윤활제 관련 도구를 준비해서 금속으로된 부분은 자주 윤활제를 발라주도록 한다.


● 브레이크 관리법

 브레이크는 패드의 마모 및 틀어짐 정도를 확인하며, 앞뒤 브레이크를 한쪽씩 잡으며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브레이크 패드의 센터가 맞지 않거나, 패드가 바퀴의 림이 아니라 타이어쪽으로 쏠려 있다면, 자전거 수리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한다.


● 타이어 관리법

 타이어는 공기압을 수시로 체크해주면서 바퀴에 바람을 충분히 채워줘야 한다.

 공기압은 타이어의 사이드를 손으로 눌러서확인후 타이어에 나와 있는 적정 수치 만큼 공기압을 넣어주면 되고

   안장에 앉아 타이어가 바닥에 닿는 면적이 약 10cm정도면 적당하다.

 접지력을 높여주는 타이어 표면의 트레드가 충분히 남아있는지 확인후 트레드가 남아 있지 않을 경우 교체를 하면 된다.



3. 알아 두면 좋은 자전거 명칭

o_199dmdnal1ma189ucgja5d1qf18.JPG

댓글
댓글등록


SUB CATEGORY

커뮤니티

추천 행사

위즈런솔루션
아람비
심플칩
SNB투어
레스타임
KG모빌리언스